안녕하세요. AAF 운영단 샴씨입니다!
AAF는 지난 1월 초에 건대CXC와 협업하여 한 주동안 아트페어를 진행했었는데요!
AAF 아트페어는 아프에서 처음 진행한 오프라인 전시 행사입니다 XD
AAF는 프라이빗한 작가분들의 모임으로 시작되어 낯설게 느껴지는 분들도 많았을거라 예상되는데요,
이번 성공을 발판삼아 앞으로도 AAF의 정체성을 여러분께 보여드리며 멋진 외부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려요!
AAF 아트페어는 70명 이상의 아티스트 분들의 작품이 전시되었으며
웹툰의 거장 청강대학교와 콜라보하여 졸업작품도 감상할 수 있었어요.
가장 큰 특징! 바로 작품을 보고 구매할 수 있는 커머스 시스템이 도입되었는데요!
평소 응원해왔던 작가분의 팬이라면 이번 전시 놓칠 수 없겠죠 +_+~
아프페어 외부 소개

아트페어가 열린 곳은 건대입구에서 도보 3분 거리에 있는 CXC 아트 뮤지엄인데요.
하나의 층을 차지하는 큰 전시장이라 많은 분들의 작품을 모두 담을 수 있었답니다.
CXC 아트 뮤지엄에 들어가면 전시장 앞에서부터 AAF 아트페어 배너 홍보물이 배치되어 있어요^0^
람다람X트넙 팝업 스토어 이벤트를 주최하여 오직 아트페어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한정판 굿즈도 있었답니다!
그리고~
전시장 들어가는 쪽에서 네컷사진 람다람 콜라보가!
하루필름 건대점에서 람다람 캐릭터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특별한 이벤트였어요 ✨
아프페어 일정

다양하고 많은 분야의 작가분들이 있는 만큼 이벤트 일정도 많았는데요!
아래에서 내부 소개를 마치고 더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
아프페어 뮤지엄 내부 소개
전시장에 입장하시게 되면 제일 먼저 AAF 소개, 그리고 작가이름이 적혀있습니다!
작품의 위치와 내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안내도가 부착되어있어 전시관의 이름과 참여 작가님들의 이름을 기억하는데에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물론 전시관별 작품의 전체적인 느낌을 한 번에 느끼고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
아프페어 제 1 전시관 보다셔스
처음에 만나는 보다셔스 전시관은 점선면 작가님의 작품 두 점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 <적당한 외로움>
시선을 사로잡는 점선면님의 작품은 외로우면서도 따뜻함이 느껴져 입장부터 보는 이를 사로잡았는데요.
점선면 작가님만의 매력적인 드로잉과 색감이 위의 감정을 복합적으로 더욱 와닿게 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아프페어의 작품들은 캡션 아래의 큐알을 이용해 현장에서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아프페어 제 2 전시관 오닉스

두번째 전시관 오닉스는 AAF에서 공개 예정인 <시신의 미슐랭> 수록작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시신의 미슐랭 <드모르텔라>
❗
여기서 짧은 홍보!
련도님과 티이난토님의 매력적인 원화와 세계관으로 이루어진 사신의 미슐랭은
곧 텀블벅에서 만나뵐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아프페어 제 3 전시관 진저라인
모험가밀크티 작가님, 온유 작가님, 굇수 작가님 그리고 많은 다른 작가님들까지!
(다른 작가님들의 명단은 아트페어 뮤지엄 내부 설명 초반 부분의 라인업을 확인해주세요)
수작업과 디지털 페인팅으로 만들어진 부드럽고 포근한 작품들이 맞이해줍니다.
전시장에서는 작가님들의 작품과 함께 작업노트들도 비치되어 있어 작품에 더 빠져드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조현영 작가님의 <산책> 연작

온유 작가님의 <입시 연구 노트(2022)>

아프페어 제 4 전시관 스말트


람다람 작가님의 <Underfity_Sue>, <Underfity_Daram>
낙디 작가님의 <라넌큘러스(Ranunculus)>, <델피니움(Delphinium)>, <위로>, <지독한 사랑>

람다람님과 이어 유명한 작가님들의 디지털 페인팅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스말트 존입니다.
가장 많은 작가님들과 가장 많은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스말트 존은
다양한 작풍의 디지털 일러스트가 모여 새로운 취향을 발견할 수 있었던 전시였습니다.
온라인에서만 보았던 작품을 생동감과 입체감이 느껴지는 전시장에서 보면서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전시장의 분위기도 한 몫 더하지 않았을까요?💙
더불어 아프 프로젝트 <루나메라>, <식물합작 아트북>도 함께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아프에서 진행한 공식 프로젝트로 아프 작가님들이 함께 모여 제작된 원화집입니다.
라디오북이 지원되어 다양한 세계관과 작품을 감상할 수 있었어요.
💖
반짝 홍보!
현재 얼마 남지 않은 재고를 4월 21일까지!
CxC 아트 뮤지엄의 아트샵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아프페어 제 5 전시관 핑크 마시멜로
이어지는 제 5 전시관은 귀엽고 사랑스러운 핑크빛 작품들을 볼 수 있는 핑크 마시멜로 존입니다.
이곳에선 캐릭터 아티스트 분들 중에서도 여리고 몽환적인 느낌이 강한 작품이 많았습니다.
애뜨 님, 미피 님, Soo 님, 봄녀 님, Gyuing 님, 산산 님, 하기노러브 님의 작품이
핑크 마시멜로 존 만의 낭만적인 감성을 만들어 두 눈과 마음이 즐거운 관람이 되었습니다. 💌
하기노러브 작가님의 <죽지 그냥 죽어버리지>

아프페어 제 6 전시관 포레스트 그린
hs 작가님의 <안녕, 나나> 원화
포레스트 그린 존은 자연의 생명력을 담아낸 작가님들의 작품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아날로그 특유의 몽글몽글 포근한 감성이 자연과 섞이며 몽롱함까지 더해주었습니다.
동화책도 아트샵에서 구매할 수 있었으며,
작품과 함께 팬 수첩이 놓여져 있어 작가님께 응원의 메시지를 남길 수 있었습니다.
김채완 작가님의 <붉은 꽃들>, <프로테아>, <델피늄>, <폼폼 라넌큘러스와 노란 화병>, <장미>, <해바라기>, <초록 꽃병>

ritoon 작가님의 <심장>, <식사>
아프페어 제 7 전시관 어텀 메이플
아트페어에서는 정말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볼 수 있는데요,
제 7 전시관 어텀 메이플 존에서는 우리나라 고유의 아름다움이 담긴 작품을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풍 민화를 그리시는 ZiV 님, 호아 님
다정한 이야기를 담으시는 작가두도 님
부드러운 동양의 선을 담으시는 경하 님
매력적인 화풍을 감상하며 단풍잎에 물들어가는듯한 아름다운 시간이었습니다.
두도 작가님의 <구덩이>, <곰 헝클이>, <선택한 길>

히로님과 경하님의 카와이한 손인사 사진이에욤★<이글은뭐죠?
아프페어 제 8 전시관 호라이즌 블루
팀 맥거핀 <Macguffin>

팀 무궁화호 <메모리얼 엔진>
호라이즌 블루에선 <성인은 양계장에서 태어난다>, <메모리얼 엔진>, <가구들의 사후세계>
그외에도 다양한 청강대 졸업작품이 전시되었습니다.
작품의 세계관이 현실로 나온 것처럼 한껏 몰입하게 만들어주는데요.
컨셉트에 맞추어 구성된 오브젝트는 청강대 팀원분들께서 직접 연출하셨다고 해요!
온라인과 색다르게 느낄 수 있는 것이 디지털 작품을 전시하는 새로운 즐거움인 것 같습니다.
청강대 졸업작품 모두 정말 매력적이고 가슴이 떨리는 작품이니 꼭 한번 관람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아프페어 제 9 전시관 에버닌

이곳 에버닌 존에서는 개성 넘치는 3D, 모션 그래픽 그리고 2D 애니메이션 영상을 관람할 수 있었는데요,
루프되는 영상에서는 꿉끼 님, 파테슘 님, 리툰 님, 박스 님, 코빵 님의 작품이
차례대로 재생되어 보는 내내 눈이 즐거웠습니다.
흥미가 생긴 작품은 바로 큐알코드로 확인하여 자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전시관마다 작품에서 느껴지는 감정을 기반으로 한 색감이 배경으로 구성되어있어 작품에 젖어들어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아프페어 미디어관
미디어관에서는 에버닌에 전시된 영상작품과 함께 청강대학교 졸업작품도 관람이 가능했습니다.
마치 작품의 공간 안에 들어간 것 같아 특별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2024 아프페어 내부 이벤트 소개
아래는 2024 아프페어에서 즐기실 수 있는 행사를 소개합니다!
1. 아트페어 미디어관 일러스트 작가 드로잉쇼 (01.06)
아트페어 첫날 1월 6일에는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독사 님, 낙디 님의 드로잉쇼가 이루어졌는데요.
‘2024년 청룡의 해‘를 주제로 독사님께서 캐릭터 디자인을 진행해 주시고,
낙디님께서 해당 디자인을 각색하여 일러스트 드로잉 시연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해당 드로잉쇼의 현장은 곧 이어 텀블벅에 런칭될 아프 매거진의 추가 리워드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판매될 예정이오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2. 아트페어 5인 작가 팬미팅 & 사인회 (01.07)
1월 7일,
HS, 코냥, 두도, 호아, NAK 작가님의 팬미팅 사인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이곳 어텀 메이플에서 작가와의 만남 이벤트가 이루어졌는데요!
화려한 라인업의 작가분들과 직접 만나 팬미팅과 사인회를 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어요.
이렇게 작품 관람뿐만 아니라 아프페어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이벤트도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3. 아트페어 미디어관 경하X시림, 청강 애니메이션 간담회 (01.13)
아트페어의 마지막 날인 13일에는
미디어관에서 진행되는 애니메이션 감독님과 청강대 졸업생분들의 간담회가 있었는데요,
1부 2부에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마지막엔 팬미팅의 시간도 가졌습니다!
애니메이터 지망생이거나 관련 업종에 근무하는 분들 또는 애니메이션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모여
감독님들의 솔직한 일화와 소중한 노하우가 담겨있는 프레젠테이션을 들을 수 있었어요.
감독님들의 인터뷰는 더빙 프로젝트 팀 당김의 미류님께서 MC를 맡으시면서
진행을 깔끔하게 이끌어 주셨습니다!👏👏
이번 애니메이션 간담회는 VOD로 제작되어
추후 아프 공식 홈페이지에 일부 멤버 한정 시청으로 공유될 예정입니다!
아쉽게도 외부적인 수익창출을 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내부 멤버 분들만 즐겨 주시길 바랍니다..!
4. 아트페어 굿즈샵 - 람다람 팝업(01.06~01.13)
<염라>, <순혈주의자> 등 여러 작품을 빛내주신 람다람님!✨
람다람님만의 분위기가 잘 살려진 일러스트들로 구성된 굿즈들의 판매도 굿즈샵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뿐더러 굿즈샵에는 다른 작가님들의 여러 굿즈들도 있었습니다.
굿즈 또한 각 작가님들의 개성이 느껴지는 여러 일러스트 및 캐릭터들로 구성되어 마치 작품 같았어요!
또 하나의 작은 전시장 같은 느낌이었습니다XD
아프페어 종료 - 철거
아프페어의 마무리.
전시회가 끝난 후 모든 작품은 작가님과 CXC 직원분들이 함께 철거하며 훈훈하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전시 중 구매하신 작품들은 작가님들께서 직접 포장하여 배송드린다고 해요 😀
온라인 소규모 커뮤니티였던 AAF가 세상에 나오게 되는 뜻 깊은 전시회였습니다.
앞으로의 AAF도 많이 응원해주시길 바라며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아프페어에 관한 더 많은 후기를 찾아보고 싶으시다면
트위터 해시태그 #2024_아프페어_후기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XD